[리뷰]오렌지 메모리즈(Orange Memories) - 라이트한 19금 게임


에포게 포텐 작렬 나우. 유스터입니다.
아. 에로게니까 당연히 19금 작품이겠죠. 미성년자 분들은 터닝 플리즈 나우. 
꽤 오랫동안 끌어왔던 오렌지 메모리즈를 훅 하고 달렸습니다. 퍼플 소프트 딜라이트 작품 되겠습니다.
퍼플 소프트의 계열사인지 자매사인지는 모르겠지만 그거나 그거나.
 아무튼 꽤 오랜시간 끌어왔는데요. 그 이유는 당연히 재미가 없으니까[...]

 사실 '재미가 없다'라는 것은 주관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가급적이면 안쓰도록 해봅시다.
제가 이 작품을 잡을때도 말했습니다. 화려한 성우진에 낚여서 보이스딸이라도 할 기세로 잡는다고.
 그리고 그것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너무나 가벼운 작품이예요. 여러가지 의미로 너무 가볍습니다. 라이트(light). 

 최근 유행(?)하고 있는 귀향계 작품입니다. 즉 과거드립을 정당하게 칠 수 있는거죠.
물론 기억따윈 애매하게 남아있는, 과거에 꽂아둔 플래그밖에 없겠지만. 
 그리고 교육실습생. 즉 교생이라는 꽤 흥미로운 설정이란 얘깁니다.
즉 교생이 과거에 인연이 있던 자기 동료랑 학생을 공략하는 꽤 매력적인 소재를 가졌다는 얘기가 되겠죠.
물론 이 시점에서 데레치 맥스 찍어놓은 애들 위주의 게임이란건 어쩔 수 없지만.
  반면 교생이라는 특성상. 정해진 짧은 기간동안만 학교에 있기 때문에 재밌는 소재거리를 제대로 풀어내지 못한 체. 그저 과거에 플래그 꽂아놨던 여자애들과 재회해서, 그 아이들의 쟁탈전 이야기 위주로 써버렸다는 거죠. 
물론 잘쓴다면 충분히 가능하겠지만, 이 작품은 안그래요. 이건 뭐 교생이라는 설정이 큰 의미가 없어요.
 
 게다가 이 게임 비교적 선택지가 많은 편입니다. 공략하는 맛은 있지만 조금은 조잡한 느낌일까요. 
왜 조잡한 느낌이냐. 히로인 다섯명을 동시에 다 공략하기 때문입니다. 즉, 선택에 따라 공통루트에 전 캐릭과의 붕가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 상태로 진행하면 전 캐릭의 엔딩을 볼 수 있죠. 그런데 이게 결코 상세하게 분기가 갈리는게 아니라는 겁니다. 하기사 당연하지 한번만에 다 공략이 되니까. 참으로 가벼운 히로인들이 아닐 수 없습니다. 대준다고 다 치는 주인공도 참 가볍구요.
ADV하면서 이렇게 전체공략이 가능했던 게임은 또 오랜만이네요. 그래서인지 별로 깊이가 없습니다.
 공통루트에서 이미 한번씩의 붕가를 보기 위해서, 각 히로인마다 일정 시간을 소모를 했습니다. 각 히로인이 다섯명인데, 교생실습이라는 짧은 시간내에 다섯명을 전부 공략하고, 개인루트까지 봐야한다는 겁니다. 공략을 날로하는거죠.
제대로 된 스토리 진행도 별로 없이 떡밥 한두개 풀어놓고 떡 한번 찧고, 그대로 개인히로인 루트 진행하면 끝이라는 겁니다.
 
 그럼 개인히로인 루트는 풍족한 편인가. 역시 그렇지도 않습니다(...) 이게 대체 뭔지. 이 게임의 중요한 분기는 문화제 마지막날의 히로인 루트 선택지가 나옵니다.
 이 타이밍에 공략에 성공한 히로인을 클릭했을 경우, 그 히로인 루트로, 그렇지 않은 경우 '무조건' 미하루 루트로 빠지게 됩니다.
사실 미하루를 찾는다는 왜있는지도 모르겠고[...] 미하루 개인H엔딩이 이쪽에만 있었나?
자 그럼 뒷얘기를 하기 전에 잠시 히로인을 살펴봅시다.

동료교사로 한 살 위인 마스미입니다. 성우는 나츠노 코오리. 스킨쉽이 잦고 활발한 귀여운 성격입니다. 메인 히로인.
미하루. 주인공을 잘 돌보는 언니형 히로인으로 집안일을 돕고 있습니다. 유일하게 학교에서 볼 수 없는 캐릭터.
이긴 하지만 종종 배달을 오니까 아주 못보는건 아니구요. 성우는 카자네.
온화한 분위기의 무녀 아가씨인 히노토. 흔히(?) 볼 수 있는 무언가가 보이는 체질의 아가씨입니다. 요즘 여무녀들은 다 이런가.
성우는 고교 엠즈나.
성장을 하지않는 똑똑하고 고집있는 아가씨 코코로. 똑부러지는 성격이지만, 타인과의 접촉을 꺼리는 타입입니다.
성우는 사카키바라 유이.
메이.마스미의 동생으로 초반에 츤끼를 보이는것 같지만 사실 데레인, 어리광쟁이 여동생 아가씨. 성우는 미루. 
 
 그래요. 내가 이 시밤 절라 내 취향의 포풍 성우진에 개낚여서 
'우오오오. 고자게든 쿠소게든 보이스에 낚여서 보이스딸이라도 쳐보이겠어!' 라고 했다는거죠.
...그래서 난 결국 보이스딸을 치게 됐다는 그런 가슴아픈 이야기.

 미하루는 공략 부분이 꽤 짧습니다. 귀가후나, 가끔씩 오는 학교 배달때 말고는 등장이 없기 때문에 더더욱.
그러니까 이렇다 할 공략도 없이, 그냥 아무도 못먹으면 나오는 땜빵 히로인 취급 비슷하게 되어버린거죠.
정말 매력적인 아가씨였는데..
 그런 땜빵용 루트에 제대로 된 이야기가 나올리 없습니다. 뭡니까 이 고자같은(이중적인 의미로) 루트는.
시나리오 부실. 갈등의 미비. 의미를 알 수 없는 3P[...] 아 물론 3P가 안나오는 루트도 있으니, 알아서 잘 찾아보세요.
제대로 된 공략도 없고, 깊이도 없으니 당연히 분량이 짧을 수 밖에 없습니다. 순식간에 끝납니다. 훅가는거죠.

 자. 아무튼 이러한 미하루의 존재는 메인 히로인인지 서브 히로인인지 모르는 인식을 만들어 줍니다. 
미하루 루트의 소개에서 중요한 부분은 먼저 분량이 짧다는 점과  엔딩이 2개라는 점입니다. 
 그럼 다른캐릭도 분량이 짧느냐. 네 다 짧습니다[...] 큰 길이 차이가 없습니다. 훅가는거요.
 
 그리고 다른 캐릭들도 다 엔딩이 두개입니다. 일단 노멀과 트루엔딩으로 나뉜다고 합시다.
그럼 이 조건이 어디서 갈리느냐. 마스미를 제외하고는 전투 개별 히로인 루트 이후에서 갈립니다. 
그나마 마스미는 메인 히로인 취급해주는지 공통에서 갈리는 듯 합니다. 일단 내가 한걸론 그래요. 

 그럼 다른 캐릭들의 경우를 살펴봅시다. 개인 루트를 들어가면 열심히 떡을 치면서 중간중간 선택지가 나옵니다. 이 선택지에 의해서 트루냐 아니냐가 갈리게 되는데 이 내용이 또 참 거지같다 이거죠.
 노멀은 불완전연소 루트라고 봐도 되겠습니다. 뭔가 깊이가 없이 그냥. 플레이 이후의 의문과 혼란. 아니군 의문은 남지 않는구나. 혼란만 남습니다. 이건 뭐 공통루트와 뭐가 다른지 모르겠고, 뭐 히로인 얘기 하다가 갑자기 뚝 끊어먹어고, 다시 다른 히로인들이 참여하고 '내거니까 건들지마' 같은 이런 미적지근한 전개로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트루루트의 경우는 그나마 히로인의 속사정이 하나정도 나오는데...
그냥 앞의 설정 하나 가져와서 그거 관련된 이야기 하나 풀이해놓고 그대로 땡. 야호 신난다. 
게다가 노멀루트과 이어지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한 끗 차이로 해결해버립니다.
히노토 같은 경우는 신을 받아들이는 무녀, 코코로의 경우는 성장하지 않는 신체의 비밀. 이런식으로 왜 이렇게 됐는지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그걸 대충 풀어서 1쿨 애니 282 찍어내듯이 그렇게 풀어내고 끝내는 겁니다.
 메인 히로인인 마스미 루트도 별반 다를거 없습니다. 과거의 기억 하나 있는거 그거 끄집어내서 관련 에피소드 다루고 그걸로 결혼까지 갑니다. 노멀의 경우는 뜬금없는 전개로 포풍 3P까지 갑니다. 이쯤되면 아무래도 좋습니다. 배드엔딩 본 기분(...)
 흔한 성격이라도 말투나 행동을 통해서 충분히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캐릭터들이었는데 말이죠.
 마스미의 먹어줘 먹어줘 먹고싶어 먹게해줘. 같은 부분은 참 하악하악 했는데...
 
 뭐랄까. 마치 19금 라노베를 에로게화 해놓은 느낌이럴까요. 
캐릭터의 모에성만으로 이리저리 뒤죽박죽으로 채둥 해먹다가 대충 훅 하고 애매하게 끝내버리는 느낌.

 그 외에도 이래저래 정말 라이트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BGM도 가벼운 작품성향에 맞게 피아노를 기반으로 한 심플한 곡 위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CG수도, 당연하지만 분량이 잛으므로 작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해서 전체적으로 가벼운 작품이 되어버린 거죠. 그러나 가격은 풀 프라이스. 
성우고용에 너무 비용을 많이 썼나 봅니다. 
 가볍고 아쉬운 작품으로 남은 오렌지 메모리즈. 
퍼플 신뢰도 하락 나우.

덧글

  • 리엘 2010/11/26 20:22 # 답글

    여유 회피했습니다(…).
    근데 퍼플 신작은 참 기대되더군요.
  • 유스터 2010/11/26 23:00 #

    성우덕은 싸우지 않으면 안될때가 있는 법이었습니다[...]ㅠㅠ
    음.신작은 조금 지켜보고[...]
  • 콜드 2010/11/26 20:55 # 답글

    그런데 미하루 누님이 헠헠
  • 유스터 2010/11/26 23:00 #

    하앍하앍.
  • 이클립스 2010/11/27 00:33 # 답글

    가슴, 가슴, 가스으으으으으으으으으으으ㅡㅁㅁㅁㅁㅁㅁㅁㅁㅁ!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