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세키라라(Se·きらら) - 이만하면 충분히 괴작

. 여러분 안녕? 3월신작을 왜 이제서야 포스팅 하냐면.
오늘따라 포스팅 할게 없는데, 잉여잉여 거려서 뭔가 쓸까 하고 보니, 올클하고 귀찮아서 방치해둔 작품이 있어서 그래요.

바로 세키라라(Figma) 입니다.

세키라라는 괴작이라 부를 수 있는 수준인데요.
왜 괴작이냐 하면.
가격이 미쳐서 그렇습니다.
(저 위에 있는 '리 세키라라'가 트루루트 버튼입니다)


사실 나도 잘 몰라요[...] 직접 플레이 해보면 알게 됩니다.
(저 꽃은 꽤나 중요함)

이 작품의 가격은 세금 포함 2900엔 정도입니다.

구성은 게임DVD + 히로인인 아야Figma 입니다.
뭐 그래요. 특전으로 Figma를 준다기 보다는 사실 이 작품은 게임을 덤으로 주는거라고 생각하는게 좋을거 같아요.
그렇게 따지면 그렇게 비싼거 같지 않아요. 근데 그렇지 않아요.

이 게임의 견적을 가볍게 뽑아 봅시다.
오프닝, 엔딩 :  하시모토 미유키 , 란티스
시나리오 라이터가 셋
원화가도 셋
공략가능한 히로인 수 : 5 + 1
따라서 성우도 5+1+@ 예요.
 성우진을 봐도 : 아오야마 유카리, 미루, 토오노 소요기, 이마이 아사미, 아오키 사야카, 사쿠라하즈키(나바타메 히토미)
그래도 이바닥에선 이름대면 죄다 알만한 사람들이예요.
 이런 미친 볼륨으로 게임을 만들어놓고 피그마 얹어서 2900엔이예요.
게다가 게임은 니코동에서 무료배포도 했어요.
사운드 트랙이 고자같다던가, 스토리를 붕가빼면 몇 분 되지도 않는 조루라던가, 발로 쓴 날림작이라던가 그렇지도 않아요.

...뭐 자원봉사 하는것도 아니고 무슨 생각인지는 나도 모르지만, 아무튼 그래요.
아마 Native는 Figma랑 연관이 있어서 첫 작품이라 그랬겠지 하는 생각이지만, 난 게임 외 사정은 잘 모르니 그건 그쪽 관계자나 관심 있는 사람들이 알겠죠.  뭐 아무튼 그런 작품이예요.

자 그럼 이제 게임 내적인 내용을 살펴봅시다.
우선은 캐릭터&그래픽
 솔직히 그래픽 같은게 조금, 저예산이나 구작의 쀨이 나긴 합니다. 나도 그렇게 생각해요. 그래도 인체비율이 엉망이라거나 하지 않아요. 또 꽤 안정된 작화예요. 캐릭터도 이정도면 귀엽지 않나요?
히로인 다섯명이 각각 이렇게 생겼는데, 원화가가 세명이예요. 그런데도 별로 위화감을 느끼지 않아요. 뭐 캐릭터 디자인은 혼자서 했을수도 있지만[...] 뭐 아무튼 그래요.
근데 얜 왜 이런지... 난 얘가 너무 비호감이예요. 특히 입술이. 얘 CG보면, 입술이 강조됐는데, 입술이 툭 튀어나온데다가 밑으로 내려와 있어서 무서워요. 아 얘 비호감요 ㅠㅠ.
 캐릭터 디자인 부분의 유일한 오점이라고 생각해요. 입술 레알 자비좀.

다음은 시나리오.
시나리오 라이터도 무려 셋이나 되요. 총 루트는 여섯 개.
메인 히로인 다섯명을 각각 공략한 시점에서 트루루트가 뜨고, 트루를 볼 수 있게 되어 있어요.
내 예상컨데.
아야, 노조미
유우, 마나
이즈미, 트루
를 분담해서 썼을거 같아요.

시나리오 별로 재미가 너무 차이나요.
맨 위의 아야와 노조미는 참 재밌어다고 생각해요. 완전 내 취향인 개그도 재밌었고, 기존 공통루트에 나왔던 설정을 잘 가져다 썼고, 진행속도도 적당했어요. 무엇보다 재미가 있었어요. 갈등이 좀 약했지만, 쓸데없이 꼬아놓은것보다 훨 낳아요.
작정하고 잡담과 개그를 통한 연여노선으로 약하게 갈등을 넣은 노선이예요. 라이트하게 즐길 수 있어요.
아야임. 아야 존나 짱귀엽고, 짱에로함. 아야까면 사살요. 아야 하아하악.
노조미는 엔딩이 D. C. 와 비슷하지만 그것보다 재밌어요! 쿨캐러, 전파계. 그런거 아님. 그거 다 훼이킄. 야호 노조미 모에!

유우, 마나
 유우는 메인 히로인 삘나더니, 뭐 그냥 남들이랑 별 다를것도 없어요[...] 그냥 히로인. 일단 메인으로 내세운 느낌을 확 내더니 실제로 들어가면 평범해요. 그냥 평범한 내용이었어요. 진짜 소꿉친구 같은 느낌이예요. 평평평평평.
 마나. 레알 얜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요. 아카네이로의 츠카사처럼. 완전 오리지널 별도의 느낌? 트루루트나 기타루트와는 90퍼 연관성이 없어요. 10퍼도 될지 의문이예요. 반면 캐릭터 자체의 성격이나 스토리는 잘 살릴 편이예요. 그냥 놓고 보면 잘 썼어요.,
 하지만, 이 게임은 트루루트가 다섯 히로인을 전부 플레이 해야만 나와요. 왜냐면 트루가 이 다섯 루트의 내용을 포함한 스토리 전개를 취하기 때문이죠. 근데 그러기엔 영향력이 너무 작아! 기껏해야 노조미 루트나 좀 영향을 미치지, 다른 캐럭터나 루트와의 접점이 없다시피 해요.
얘가
얘예요. ...자세한건 플레이 해보세요.

이즈미.
...레알 이즈미 괴랄해요. 아 대체 기본설정 다 어디다 팔아먹고, 존나 개인루트 들어가자마자 쌩뚱맞은 내용만 줄줄줄줄 늘어놓고, 심각하게 몰아가다가 괴랄한 전개로 빠져나가서... 후. 내 진짜 이렇게 의욕없이 게임한 적도 오랜만일거예요.
초반설정 써먹은거라고는 덤벙대는거 말고는, 물? 정도인가. 얘도 트루에서 별 도움도 안되요[...] 진짜 내가 토오노 소요기 캐릭터에 실망한것도 레알 오랜만요. 근데 에로스는 좀 되니까 스토리 개무시하고 저가형 거유뽕빨 좋아하는 사람은 해보던가요.
 이처럼 시나리오 라이터가 달라서 차이도 상당히 나요. 개인취향에 따라서 루트 선호도가 정말 극단적으로 갈릴 수 있는 게임이얘요. 따라서 맨 첫 캐릭터 잘못 고르면 빢쳐서 접을지도 몰라요.

 그리고 리뷰의 핵심인 트루엔딩 이야기예요. 트루엔딩은 이 다섯명을 모두 플레이 한 시점에서 열려요. 이 모든 루트를 아우르고 있으며, 또한 별개의 루트라고도 볼 수 있어요.
 문제는 이 루트 초반에 또 빡쳐요. 존나 취향 갈려요. 초, 중반까지는 왜 트루인지도 모르겠어요. 중반 이상을 넘어가야 본격적으로 스토리 전개가 되는거죠.
 ...라곤 해도 전개방식이나 취합방식은 꽤나 많은 게임에서 써먹은 그거라서 말이죠. 사실 모든 루트를 어우르는 방법은 두 가지예요.
 1. 패러렐 월드형. 즉, 여러가지 선택을 한 주인공이 각각의 캐릭터를 공략한 세계가 있다. ex> 요아케 문크레들
 2. 루프형. 되돌아가고, 반복하고죠. ex> 히구라시.
 내가 이 내용을 적은 시점에서 여러분은 대충 어떤 전개인지 이해햇을 거예요.
하지만 이걸 안다고 해서 중요한게 아니예요. 왜 이렇게 되는가. 전후내용을 어떻게 연결해 나가느냐. 왜 그렇게 됐는가를 어떻게 풀어내느냐가 이런 전개방식의 성공여부예요.
 그리고 이쪽은 꽤 괜찮게 만들어냈어요. 다소 억지가 없는건 아니지만, 에로게 자체가 반쯤 억지인거예요. 충분히 허용할 수 있는 뼈있는(?) 내용이예요.  근데 재미가 있냐고 물으면 그렇다고 대답은 못하겠어요[...]
하기사 루트 자체가 개그는 없다고 봐도 좋아요. 트루니까요. 근데 레알 아오 내가 CG보고 빢쳐서. 아놔.

솔직히 트루루트와 메인히로인 루트를 표현하면 이런 느낌이예요.

외길을 가다보니. 다섯갈래의 길이 있어요. 순서대로 들어가 봤어요. 전부 막다른 길이지만, 두 길의 끝에는 보물이 있어요.
두 길의 끝에는 함정이 있어요. 다섯번째 길엔 보물상자가 있어서 먹고 돌아오는데, 다 돌아왔을때쯤 다섯번째 길의 입구 부분에 비밀문의 힌트가 있어요. 살짝 꼬아진 문제를 풀었더니  새로운 여섯번째 입구가 열렸어요. 한참을 가다보니 스위치가 있어서 눌렀어요. 폭발음과 함께, 막혀있던 다섯갈래 길의 뒷부분을 터뜨려서 여섯개 길이 한군데의 광장으로 모였어요.'

뭐 저런 느낌? 트루와 개별 루트의 연관성이 너무 작아요. 노조미 정도나 좀 연관이 있으려나. 뭐 그래요.

오프닝, 엔딩.
찬양하라 하시모토 미유키. 참고로 오프닝은 내 취향. 엔딩은 ㅗ.

H 분량.
캐릭터 별로 H 분량 차이가 짱 많아요. 근데 레알 유우루트 개혈압요. 아오. 그걸 H라고 내놓은건가요. 레알 멱살 잡을뻔 했긔.

결론
1. 가격에 비해 볼륨이 쩐다.
2. 아야 에로카와이 한게 짱 모에함.
3. 노조미 에로카와이 한게 짱 모에함.
4. 입술시발.


번외편. 땜방용 이미지.
이것도 노조미.
이것도 노조미.


존나 시건방진 주인공이지만 주인공이 아닌 새퀴.

근데 레알. 플레이 할 여지가 있을 수준으로 네타를 넣어서 쓰려니까 귀찮네여.
님들 노조미랑 아야는 에로카와이 하다구여 . 하아하아.
끗.

덧글

  • 쿠베 2010/05/02 23:05 # 답글

    난 열심히 새벽의호위를 하고있어요
  • 콜드 2010/05/03 03:52 # 답글

    레일건 날릴기세의 전파계 wwww
  • 타카 2010/05/03 09:38 # 답글

    오오오...랄까 ,
    지금 쌓인걸 보면 이걸 하는건 아마 무리겠지 (...)
  • 아야수영복 2016/05/05 12:57 # 삭제 답글

    세키라라 여학관의
    아야는 무슨수영복입을까?
    검정색비키니수영복이라면
    좋을텐데!
댓글 입력 영역